본문 바로가기
정부지원

2024년 주거급여 역대 최대 인상!! 월세 60만원 내년에는 꼭 신청하세요!!

by 개발도움군 2023. 10. 20.
반응형

정부에서 월세와 수선비용 주거비를 지원해주는 제도가 있습니다. 전세, 월세, 자가 모두 가리지 않고 지원합니다. 한 달에 최대 64만 원부터 1240일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모르고 지나가면 너무 아까운 지원금인데요. 많은 분들이 무조건 수급자만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몰라서 신청 안 하시는 분들이 더 많습니다. 내년만큼은 주거급여제도 꼭 신청하셔야 합니다. 주거급여를 포함한 모든 생계급여의 선정 기준이 역대 최고 수준으로 낮아졌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복지는 직접 신청하지 않으면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놓치지 말고 본인이 직접 신청해야 합니다. 작년에 정부에서 기준 중위소득이라는 걸 47%까지 올렸었는데요. 올해는 더 올라 거의 10명 중 5명이 받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굉장히 형편이 어려우신 분들뿐만 아니라 평범한 직장인도 지원금 받으실 수 있게 되었는데요. 현재 돈을 벌지 않는 대학생분들도 이제 신청 가능합니다. 자녀가 있는 부모님들도 혜택을 받아 가실 수 있는데요. 이렇게 전보다 더 많은 분들이 주거급여 지원금을 받아 가실 수 있게 바뀌었답니다. 그럼 기준 중위 소득이 뭘까요?

기준 중위 소득

 

국민들의 소득 수준을 기준으로 중간 위치를 말합니다. 기준 중위 소득이 높아질 수록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분들이 많아지는데요. 지원받을 수 있는 금액도 함께 많아진답니다. 정부에서는 기준 중위소득 꾸준히 올려서 2026년까지는 국민 절반 정도가 해당할 수 있게 한다고 하는데요. 이번 기회에 꼭 신청하셔서 주거비 혜택 꼭 받아 가셔야 합니다. 기준 중위소득이 오르면서 소득과 재산을 합친 금액을 말하는 소득 인정액도 함께 올랐는데요. 표를 보시고 본인이 현재 버시는 돈이 가구별 소득 인정액보다 작으면 주거급여 대상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 본인이 일 인 가구에 소득 인정액 2월 107만 정도 이하로 찍힌다면 주거급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혹시 부모님과 함께 살고 계시나요? 부모님 소득과 자산 때문에 탈락이 될까 걱정이 되시나요? 다행히도 부양의무자, 즉 내 부모님의 자산과 소득은 보지 않는다고 본인이 주거급여 대상자인지 궁금하시다면 본인의 소득만 가지고 소득 인정액보다 큰지 작은지 확인해 보시면, 된답니다.

주거급여 얼마나 받을 수 있나?

그럼 바로 주거급여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주거급여 대상자가 되면 이제 매월 20일쯤에 지원금을 받으시게 됩니다. 이때 현재 살고 계시는 지역에 따라 금액이 크게 달라지는데요. 지역별로 1급지부터 4급지까지 다른 기준 임대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같은 일인 가구라고 하더라도 서울에서 산다면 34만 1000원에 경기 지역에서 산다면 26만 8000원을 지원받을 수 있는 겁니다. 만약 육 인 가구로 서울에서 거주 중이면 최대 64만 6000원까지 받으실 수 있습니다. 물론 표에서 보이는 기준 임대료 그대로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기준충위 소득에 따라서 받을 수 있는 비율도 달라 빠지는데요. 이 부분을 잘 이해하셔야 내가 받을 수 있는 주거급여가 정확히 얼마인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첫째로, 기준 중위 소득이 30% 이하인 경우입니다.

 

이 경우는 실제 임대료와 기준임대료를 비교해 더 적은 쪽을 지원해 주는데요. 이해를 돕기 위해 서울의  4 인 가구가 있는데, 보증금 4000만 원 월세 50만 원인 집에서 살고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실제 임대료를 계산하는 방법만 알면 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보증금의 4%를 12개월로 나누고 월세와 더하면 실제 임대료입니다. 바로 한번 계산해 봅시다 보증금 4000만 원에서 4%는 160만 원 이걸 12개월로 나누면 약 13만 원입니다. 이 금액을 한 달 월세 50만 원과 더하면 약 63만 원인데요. 아까 기준 임대료표를 다시 가지고 와서 서울 1급지에서 4 인 가구 기준 임대료는 약 52만 7000원입니다. 실제 임대료 63만 원과 비교했을 때 더 적은 쪽이 기준 임대료니 52만 7000원 전액을 지원받으실 수 있는 것입니다.

다음은 기준 중위소득이 30% 이상인 경우입니다.

 

이 경우는 아까와 똑같이 계산하고 나서 자기 부담금만 빼면 되는데요. 자기 부담금은 해당하는 가구의 중위소득에서 30%를 뺀 금액의 30%입니다. 다시 한번 예시를 가지고 오겠습니다. 서울의 이 씨가 혼자 전세 1억 집에서 거주 중입니다. 이 씨의 소득 인정액은 월 100만 원으로 찍힌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럼 아까와 동일하게 전세 보증금의 4%를 시비로 나누고 월세가 아니니 따로 월세 금액을 더할 필요는 없습니다. 전세 1억의 4%는 400만 원 이걸 시비로 나누면 실제 임대료 약 33만 원이 나오는데요. 이때 서울 1인 가구 주거급여가 34만 1000원이니까. 비교했을 때 실제 임대료가 더 적으니 이 씨가 실제 받을 수 있는 주거급여는 33만 원입니다. 여기까지는 똑같지만 기준 중위 소득이 30%를 넘었기 때문에 여기서 자기부담금을 차감해야 하는데요. 소득 인정의 거 100만 원의 30%인 30만 원을 빼면 70만 원입니다. 여기서 30%를 곱하면 20일만 원입니다. 이것이 이 씨의 자기 부담금인데요. 아까 계산했던 주거급여 33만 원에서 자기부담금 20일만 원을 빼면 12만 원이 남습니다. 이것이 이 씨가 받을 수 있는 실제 주거급여입니다. 방법만 알면 이렇게 본인이 받을 수 있는 주거급여를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자가보유중 주거급여

전월세는 이런 식으로 지급이 되지만 자가 보유 중이라면 어떨까요? 자가로 지내시는 분들은 주기마다 보수 비용을 받을 수 있는데요. 도배 장판 교체 등 경보수는 3년 주기로 최대 457만 원을 받습니다. 창호, 단열, 난방공사 등 중보수는 5년 주기로 최대 849만 원을 받습니다. 지붕, 욕실, 주방개량 등 대보수의 경우에는 7년 주기로 최대 1241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본인의 소득에 따라 지원받을 수 있는 비율이 달라질 수 있는데요. 기존 중위소득 32% 이하인 경우 수선 비용의 100% 받습니다. 35% 이하인 경우는 수선 비용의 90%를 받습니다. 47% 이하인 경우는 수선 비용의 80%를 받습니다. 만약 제주도 본섬을 제외한 육로로 통행이 힘든 지역의 경우 비용을 10% 더 추가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주거급여 신청방법

주거급여 신청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크게 온라인 복지로 홈페이지(https://www.bokjiro.go.kr)에서 신청을 하는 방법과 주민센터에 방문해 직접 신청하는 방법으로 나눠지는데요. 온라인으로 지원하는 방법 생각보다 매우 쉽습니다. 검색창에 복지로를 검색해 복지로 홈페이지에 접속해 주시고 로그인 및 간편 인증을 해주시면, 됩니다. 다음 검색창에서 주거급여를 찾아주시고 신청하기를 클릭해줍니다. 중간까지 내려와 저소득층 카테고리를 찾으시면 바로 옆에 주거급여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신청하기 체크해 주시고 아래 저장 후 다음 단계를 클릭해 줍니다. 그럼 동시에 신청할 수 있는 다른 복지 서비스도 볼 수 있습니다. 상황에 맞게 필요한 서비스를 추가로 신청하시면 되는데요. 현재 다른 복지 혜택을 받고 있는 중이라면 함께 신청해도 괜찮은 서비스를 위주로 신청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나머지 개인정보 동의 후 안내대로 제출해 주시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직접 주민센터에서 지원을 하실 경우 관련 창구로 방문하셔서 신청서 금융정보 등 제공동의서 임대차 계약서 등 서류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이번에 주거급여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신청은 어떻게 하는지를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전월세 지원부터 집까지 보수해주는 주거급여제도 이번 영상을 통해 꼼꼼하게 확인하시고 혜택 꼭 받아 가실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완도산 조기(1+1, 1마리 구매시 2마리 증정 : Wando Fish

[Wando Fish] 청정해역 완도에서 잡히는 자연산 수산물을 판매

smartstore.naver.com

 

소득, 자산 제한없음! 보증금 400만원, 월세 4만원! 최대 50년 거주 가능! 선착순으로 모집

오늘은 신도시에 위치한 임대 아파트를 소개합니다. 오늘 소개할 공고문의 주요 특징으로는 다음의 세 가지로 볼 수 있는데요. 먼저 자격이 완화되어서 많은 분들이 신청 가능해졌어요. 소득 및

comstory50s.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