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되는 부동산

나눔형 알짜배기로도 투자가 가능해요.남양주왕숙3지구 19A

by 개발도움군 2023. 6. 13.
반응형

이번에는 나눔형 공공분양 3기 신도시, 그리고 안양에 나왔습니다.
나눔형주택은 시세의 70% 선에서 공급을 하다 보니까, 일반형보다는 아무래도 분양가가 좀 저렴합니다. 수방사 부지 같은 일반형의 분양가 보고 놀랜 가슴 약간은 진정시킬 수 있겠습니다.

 

나눔형 주택의 요건 및 혜택

의무거주 기간이 5년이 있고 이후에 환매가 가능합니다. 이 부분은 실수요자를 위한 이야기입니다. 실수요자들만 청약하는 뜻입니다.

나눔형-주택
나눔형-주택


물론 실거주 의문은 아직 안 풀렸고 이거는 국회를 통과해야 하는 그런 문제입니다. 그러다 보니까, 어떤 정치적 이해관계와 내년 총선의 표 계산이 끝나야 결정이 날 것 같긴 합니다. 만약 실거주 의무가 풀린다면 갭 투자자들이 대거 분양 시장에 여기에 본격적으로 진입해서 앞으로 분양가는 더 오르고 부동산 시장은 혼탁해질 그럴 가능성이 굉장히 높습니다. 환매는 이거 아무한테나 내 집을 팔 수 없다는 겁니다. 누가 내 집을 만약에 10억에 사고 싶다고 해도 사람한테 10억에 매도할 수가 없습니다. 다시 공공에만 매매를 해야 하는데 그때 환매하는 주체가 니네 집은 남들이 다 10억이라고 해도 내 눈에는 8억이야 그러니까 8억에 내가 사줄게이래도 마땅히 대응할 방법이 없습니다. 시세의 70% 가격의 분양을 받았기 때문에 환매 후에 수익이 나면 공공하고 수익도 나눠야 합니다. 그래서 나눔형입니다. 환매차익이 만약에 3억이 남으면 그중에 70%21000만 원은 내 몫이고 나머지 9000만 원은 공공이 꿀꺽합니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내가 받은 분양가 이후로 아파트 가격이 폭락을 해서 분양가가 싸게 팔았을 때도 손실의 70%만 내가 감당하면 됩니다. 이런 경우는 간혹 장기적으로 계속 집값이 하락할 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보험 성격으로 괜찮은 것 같긴 합니다.


내가 매도할 타이밍이 언제냐 이게 가장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우리가 생각할 것은 결국 사람들은 집을 사고 또 집을 가진 다음에 평생 사는 게 아니고 갈아타기라는 걸 합니다. 여러분이 집을 분양받든 아니면 구축을 매수하든 하는 일들입니다.

 

나눔형의 장점

1) 큰 돈이 없어도 안정적인 주거 환경을 제공받는다는 겁니다.
2) 전용 대출 상품이 있다는 겁니다. (1.9 %~3.0%).

요즘 금리가 많이 내렸네 하면서 언론에도 많이 나오고 이야기가 많이 떠돌지만 실제 주택담보대출 받으러 가보면 지금 한 4.5 % 정도는 되어야 받을 수 있습니다. 최하단의 금리는 사실상 적용받기 힘들지만 언론이나 유튜브에서는 3%대 금리로 대출받는 게 아주 쉬운 것처럼 그렇게 얘기합니다. 저리의 고정금리를 40년 동안 해 주는데 거기에 또 얼마만큼 해 주냐 집값의 80%까지 해 줍니다. 물론 한도는 있습니다. 그래서 초기 부담금이 1억도 안 되는 돈으로 내 집을 마련할 수 있기도 합니다. 실제 예를 들어보면서 한번 해 보겠습니다.

나눔형공급대상
나눔형공급대상


이번에 왕숙의 전용 면적 59 제곱미터 약 25 평의 아파트를 나눔형으로 만약에 분양을 받으면 현재 추정 분양가가 33620 만원입니다. 이 추정 분양가는 본청약 할 때 통상적으로 약간 이것보다 더 오른다는 그런 가정하에 그냥 34000만 원이라고 하겠습니다. 그러면 대출이 5억 이내에서 80%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27200만 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그러면 실제 내가 부담해야 되는 금액은 6800만 원이면 내 집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아주 극단적인 예입니다. 자본금이 1~2억 더 있는 분이라면 이자에 대한 부담이 훨씬 더 줄어들 수 있고 각자의 사정에 맞춰서 계산해 보시면 됩니다.

왕숙지구-위치도
왕숙지구-위치도


남양주 왕숙 2지구와 왕숙 1지구하고 어디가 더 좋냐 뭐 이런 것 두고 서로 의견이 분분합니다. 이것도 많이 갈립니다. 왕숙 2지구는 규모가 상대적으로 왕숙 1지구 보다 작고 베드타운인 점이 있지만 한강하고는 또 더 가까이 위치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그리고 추진한지는 정말 오래됐지만 이제야 드디어 시작하는 양정 역세권까지 이 주변에 있습니다. 왕숙의 북쪽으로는 진접 2지구가 있는데, 사실상 왕숙 1지구와 붙어 있기 때문에 왕숙으로 하나로 통일된 곳으로 생활권으로 봐야 합니다. 같은 생활권인 진접 2지구까지 이렇게 포함해서 왕숙의 실제 크기를 가늠해 보면 굉장히 커집니다.

왕숙A19 위치도
왕숙A19 위치도


이번에는 왕숙의 A 19 블럭과 왕숙 전체의 이야기를 한번 해 보겠습니다. 왕숙지구는 남북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북쪽에는 진접 이 지구와 맞닿아 있기 때문에 실제는 이것보다 더 크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왕숙천이 도시를 가로지르면서 흐르고 있습니다.

보시면, 남쪽과 북쪽에 이렇게 산업 시설 용지 그리고 자족 시설 용지가 분포되어 있습니다. 단순한 베드타운을 넘어선 개발을 추진 중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북쪽의 진접지구에 지하철 4호선이 있습니다. 여기는 이미 지하철 4호선이 다니고 있기 때문에 지금은 역사가 없지만, 나중에 역사 한 개가 더 설치되면 아주 우수한 곳입니다. 4호선 타고 노원 충무로, 을지로, 서울역 등 서울 북쪽의 상업 지역으로 출퇴근이 가능해집니다. 왕숙에도 남쪽에는 GTXB 노선과 9호선의 연장이 지금 예정되어 있습니다. 9호선 타고 강남까지 출퇴근이 가능해지는 것입니다. 물론 출근 시간은 좀 걸립니다. 좀 멀기 때문에 성격 급하신 분은 GTX 타고 환승해서 출퇴근하시면 되는 겁니다.

이번 A 19 블록은 왕숙의 중간쯤에 딱 위치해 있습니다. 남쪽에 GTX 역까지는 직선 거리 1.2킬로미터로 떨어져 있어 역세권은 아닙니다. 건강을 위해서 걸어야하겠다는 분이 아니라면 도보로는 좀 직접적으로 GTX 역을 이용하기도 힘들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바로 옆에 유치원부터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가 다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 파란색이 신도시의 장점 중 하나가 바로 이런 점입니다. 아파트를 지을 때 인구수 유입을 예정해서 그에 맞는 도로 학교 상업시설 공원 등등 미리 계획을 잘 짜서 진행하기 때문에 딱히 신도시 가면 걱정할 건 없습니다.

분양순위
분양순위

지역 구성 공급을 보면 일단 물량의 30%를 남양주시에 1년 이상 거주한 분들께 먼저 공급을 합니다. 그다음에 여기에서 떨어진 분들을 모아서 남양주 거주자분들 그리고 또 경기도 6개월 이상 거주한 분들을 모아서 다시 20% 분량을 또 배정합니다. 그리고 여기에서 또 떨어진 사람들을 다 긁어 모아서 그다음에 서울 인천 수도권 분들을 한꺼번에 모아서 다시 추첨을 해서 여기서 50% 물량을 배정하는 겁니다. 그러니까 남양주 1년 이상 거주자분들은 총 세 번의 기회가 있고 그만큼 당첨 확률도 높은 겁니다. 서울과 인천에 거주하는 분들도 여기에 기회 기회가 있는 점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남양주 왕숙지구를 보면 46 제곱미터, 55 제곱미터, 59 제곱미터 세 가지 타입입니다.

46타입-평면도
46타입-평면도

먼저 46 타입을 보면 현관에 들어와서 이 공간은 펜트리로 현재 추정이 되며, 지금은 사전 청약이라서 개략적인 평면도만 이렇게 나오고 본청약 때 정확하게 사이즈라든가 이런 게 확정이 돼서 정확하게 나오니까 지금은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방 두 개 욕실 한 개 있는 구조입니다. 46 타입 쓰리 베이 판상형 구조입니다. 거실과 안방에 맞통풍이 따라서 가능합니다. 안방에 따로 욕실이 없고 드레스룸은 있습니다. 그렇게 커 보이지는 않습니다. 욕실은 공용 욕실 복도에 있는 거 한 개입니다. 신혼부부에게는 사이즈가 딱 맞을지 모르겠으나 아이를 낳고 키우다 보면 갈아타기 해야겠구나라는 생각이 생길 것입니다. 55 타입 59 타입은 구조가 똑같습니다.

59타입-평면도
59타입-평면도


그런데 약간 59 타입이 전체적으로 사이즈가 커 보입니다. 59 타입을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포베이 판상형 구조고 주방과 거실의 맞통풍이 가능합니다. 현관 옆에 입구 팬트리가 있습니다. 안방에 드레스룸과 파우더룸이 작지만 있습니다. 3, 욕실 2개 무난한 구조입니다. 1번 나눔형을 보면 일반형하고는 배정하는 비율이나 이런 게 좀 다릅니다. 수방사 부지에서는 불가능했던 미혼 청년이 청약이 여기가 가능합니다.

분양순위


신혼부부의 배정 비율이 40%로 신혼 특공이 높습니다. 특히 미혼 청년의 경우 본인의 소득과 자산뿐만 아니고 부모님 재산도 확인합니다. 왜냐하면, 부잣집 아들들 이거 하지 말라는 겁니다. 부모님의 순자산이 108330만 원 이하여야 가능합니다.

특별공급-순위
특별공급-순위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