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지 구매방법(경공매)_실전

귀농하여 저렴하게 농지 임대하여 농사짓기_농지은행 활용

by 개발도움군 2023. 3. 8.
반응형

귀농하여 저렴한 비용으로 농지를 임대하려고 하여도 수도권(예를 들어 경기도권)에 농지를 구입하기는 그리 쉽지 않습니다.왜냐하면, 가격이 높습니다.  수도권에서 농지(밭)의 경우 작게는 80만 원~수백만 원 합니다.

물론 20~30만원대 하는 농지도 있습니다.

 

귀농 후 농업인 농지임대 조건

 

하지만 귀농을 하여 농업인의 자격을 얻으려면 1,000㎡(정확히 302평)의 땅이 있어야 합니다.

땅이 있어야 하지, 소유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즉, 농지 1,000㎡(정확히 302평)를 임대하더라도 농업경영체 등록을 하고, 농업인으로서의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농업인의 혜택은 별도로 이야기하겠지만 각종 혜택이 있습니다.

 

농지를 임대할때 과거에는 개인 간 농지 임대가 가능하였으나 2021년 LH의 불법농지 사건으로 인하여 개인 간 농지거래(임대 포함)는 거의 불가능해졌습니다.

 

농업인이 농지를 임대하고자 할 경우에는, 농지은행을 통해서만 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농지임대를 희망 할 경우에는 농지은행을 통해서만 임대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농지은행의 사용법 및 꿀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농지은행 통합포털 (fbo.or.kr) 에 접근하여 로그인합니다(회원 가입이 안되어 있으면 회원 가입을 하도록 합니다).

농지은행-포털-메인화면
농지은행 포털 메인화면
농지은행-포털-매입화면
농지은행 포털 농지매입 화면

농지 구하기 메뉴에서 매입/입차신청을 클릭합니다.

농지은행-농지검색화면
농지은행 농지 검색화면

농지 임대를 희망하는 지역을 선택,

희망가격은 년간 임대료 기준으로 본인이 희망하는 가격 범위를 산정하시면 됩니다.

꿀팁
1. 거래유형: 임대 유형에서 [임대-공공임대]를 선택하세요.
예를 들어, 본인이 1~2년만 농사지을 생각이라면 몰라도 5년~10년 정도 농사를 지을 생각이라면 [임대-공공임대]를 반드시 선택하세요.

임대-수탁]은 농지은행이 농민으로부터 임대를 수탁받은 농지입니다.

 그래서 수탁자가 매매를 하거나 자식들에게 증여를 하거나 등의 사유로 소유권의 변동이 발생하여 새로운 소유자가 임차인과의 계약을 해지하고 싶으면 년간 임대료의 15%만 위약금으로 지불하면 임대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대략 2천평의 농지 임대료가 30~60만 원 수준입니다. 년간 임대료에 15%의 위약금만 지불하면 되므로 몇만 원만 지불하면 임대계약은 자동 종료됩니다.

따라서 비닐하우스 설치 및 장기간(5년 이상)의 농지 임대를 원하시면 [임대-공공임대)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정부 소유땅을 임대하므로 지가변동의 사유도 적고, 계약 중간에 임대계약 해지가 발생할 가능성도 매우 희박합니다.
(농지은행 담당자와의 통화 꿀팁중 일부)

 

2. 임대-공공임대를 선택할 경우, 장점

1) 농지은행의 임대-공공임대는 공익목적이 크므로 5년 임대 후, 물가 상승률 등을 고려하여 년간 임대료가 변동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5년 임대 후 5년 범위 내(총 10년) 임대 희망 시 우선권이 있습니다.
2) 해당 토지의 공공임대 농지의 매도 청구권 부여
; 예를 들어, 9년 정도 농지를 이용하여 경작을 하고 있는데, 해당 토지의 구매를 희망하면,
  해당 토지의 농지관할 부서에 문의하여, 과거 기간 동안의 경작현황 등을 고려하여 정부로 부터 농지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실제 예
본인은 전라남도에 비닐하우스를 이용한 경작물을 생각중입니다.

이를 고려하여 농지를 임대하는 것을 사례로 하였습니다.
[고려 사항]

1. 지목:농업경영체 등록하려면, 지목이 전. 답. 과수원만 가능.

2. 비닐하우스: 투자비용이 5천만 원 이므로, 수탁임대는 고려하지 않음.

3. 관정 : 관정비용도 700~1000만 원의 비용이 발생하므로 주변에 관정이 있는지 여부를 생각하여 해당 관정 소유자에게 약간의 비용을 지불(사용량을 고려하여 상호 합의하여 지불. 예:연간 5만 원~10만 원).

농지검색-화면
농지검색 화면
농지검색-결과
농지검색 결과
농지검색-우선순위
농지검색-우선순위

본인이 신청할 농지에 다른 사람이 신청한 경우, (위의 신청자 숫자)를 클릭하면 순위별 신청현황을 알 수 있습니다.



얼마전 매형이 미국에서 오시면서 저에게 선물을 주셨는데, 소팔매트(전립선 영양제)더라구요. 자네도 나이가 있으니 챙겨 먹으라고 하더라구요(제 나이 58살 입니다).여기 들어오시는 많은 분들이 40대 후반~60대 남성분들로 알고 있습니다.
남성 나이때 반드시 챙겨야 하니 아래 링크 참조하셔서 전립선 건강 챙기세요.
쏘팔메토,옥타코사놀https://bitl.bz/K6xNGq


개인 간 농지거래에 대한 자료를 아래를 링크하세요.
저렴하게 농지 임대하여 농사짓기_개인 간 농지 임대 계약이 가능한 경우 (tistory.com)

 

저렴하게 농지 임대하여 농사짓기_개인간 농지 임대 계약이 가능한 경우

농지임대차계약 개인간 허용되는 경우 대한민국에는 경자유전의 법칙이 있는데 농사를 짓는 사람만이 농지를 소유할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고 소작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농지소유자가

comstory50s.tistory.com

농업인의 자격조건, 어떤 사람이 농업인가? (tistory.com)

 

농업인의 자격조건, 어떤 사람이 농업인가?

법령별로 적용되는 농업인의 범위와 기준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기본법 및 시행령」상 농업인의 기준 동법 제3조 제2호에서 농업인이란 농업을 경영하거나 이에 종사하는 자로서 대통령령으

comstory50s.tistory.com

월단위로 지급하는 농업인 수당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tistory.com)

 

월단위로 지급하는 농업인 수당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오늘은 최근 핫한 이슈로 떠르고 있는 농업인수당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최근 전국의 각치 자체에서 경쟁적으로 농업인들을 위하여 노인수당 등을 지급하고 있습니다만 그

comstory50s.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