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은 국내 대기업에서 화장품 관련 신상품개발, 마케팅, 그리고 구매 등 다양한 업무를 경험하고 2017년 온라인 플랫폼을 통하여 화장품을 판매하기로 마음먹고 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국내 시장은 좁은 시장(market)에서 과도한 경쟁으로 인한 마케팅 비용의 과다 지출 등을 보아 왔기에 아직까지는 블루오션(지금도 블루오션이라고 생각됨)이라고 판단되었던 해외 온라인 시장에 한정하여 판매를 시작하였습니다.
그래서 아마존 미국을 시작으로 Q10(일본, 싱가포르), 쇼피(동남아 전체) 등의 해외 온라인 플랫폼을 통하여 화장품을 판매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래서 블로그를 통해서 해외 온라인 플랫폼을 통하여 자신만의 제품을 판매하기 위한 계정 만들기, 제품 리스팅, 제품배송을 위한 배송 설정, 계정정지를 위한 핵심 등 실질적으로 해외 온라인 플랫폼을 통하여 제품을 판매하면서 경험한 내용을 공유해 드리고자 합니다.
국내 온라인 플랫폼과 해외 온라인 플랫폼의 차이
여러분들도 아시다시피 국내 온라인 플랫폼은 쿠팡, 옥션, 지마켓 등의 온라인 플랫폼이 있으며, 해외 온라인 플랫폼은 여러분들이 잘 알고 있는 아마존(Amazon), 이베이(ebay), Q10(일본,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 쇼피(shopee), LAZARD 등 다양한 플랫폼 등이 존재합니다.
기본적으로 이들 플랫폼을 국내와 해외로 구분할 경우, 동일한 것은,
1) 셀러(Seller)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사업자 등록증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다.
2) 판매수수료를 지불한다는 점(국내는 평균 8~10%, 해외는 3~4%, 아마존의 경우 지역에 따라 10~15%)
3) 수익율의 차이:본인이 판매한 화장품의 경우, 국내는 거의 수익이 없어 배송비를 통한 수익창출이지만 해외 온라인의 경우 평균 수익률이 15~20%의 평균 수익률을 창출한다는 것이다.
또한 국내외 온라인 플랫폼의 다른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구분 | 국내 온라인 플랫폼 | 해외 온라인 플랫폼 | 비 고 |
통신판매업 신고 | 반드시 필요 | 필요없음 | |
배송비 | 건당 배송비 | 부피무게를 고려한 배송비 | |
환전시스템 | 필요없음 | 대부분 필요,Q10만 필요없음 | 환전시스템:페이오니아,월드퍼스트 |
가격비교 | 네이버를 통한 최저가 | 최저가 비교 없음 | |
마케팅 활동 필요여부 | 마케팅 활동 필요 | ||
계정 정지 | 계정정지 사유 발생시 계정정지 및 사유 요청 |
*부피무게란?
부피무게 구하는 방법
해외 온라인 플랫폼의 장점
1) 수익율이 높다. 평균 15~20%의 수익률을 기록합니다. COVID-19로 인하여 해외 배송비 및 해외 배송의 애로사항이 발생한 이후, 판매자(seller)가 이탈하면서, 최근에서 수익률이 더욱 증가한다는 것입니다.
2) 최저가격보다는 후기가 더욱 중요합니다. 우리나라는 최저가 비교 사이트를 통한 최저가가 제품 선택의 우선이지만 해외 사이트의 경우, 후기 및 판매수량이 중요합니다. 즉, 후기 및 판매수량이 많다는 이야기는 그만큼 믿을 수 있는 판매자, 제품이라는 이야기이므로 구매자들이 더욱 중요하게 판단하는 척도라고 생각됩니다.
3) 부가세 환급이 됩니다. 즉, 내가 해외판매를 하기 위해서 구매한 비용에서 지불하는 부가가치세를 환급받으므로 수익율이 더욱 증가한다는 것이다. 부가세 환급에 대하여는 향후 상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4) 중진공(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을 통한 다양한 지원사업 참여를 통한 비용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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